감염학

감염학, CH 01. Basic considerations in infectious disease

Lunarocean 2022. 3. 17. 10:38
Introduction to Infectious Diseases : Host-Pathogen interaction
  1. Cellular immune system (세포 매개 면역)은 virus-infected cells, intracellular bacteria, fungi에 효과적인 면역기전이다.
  2. FUO의 정의 중 기간은 Illness duration of >= 3weeks로 바뀌었다.
  3. FUO의 원인
  4. FUO에서의 obligatory investigations : ESR, CRP, CBC & diff., e’, creatinine, total protein, ALP, AST/ALT, CK, ferritin, ANA, RF, PEP, urinalysis, Blood culture, urine culture, chest X-ray, abdominal USG, and Tuberculin skin test
  5. 4. 에서 나열한 검사들에서 FUO의 원인이 진단이 되지 않을 경우 chest and abdominal CT 촬영이 고려된다.
  6. 혈액 배양 검사 두 쌍 중 한 쌍에서만 배양되어도 병원균인 경우 : Staphylococcus aureus, Stereptococcus pneumoniae, Enterbacteriaceae, P. Aeruginosa, C. Albicans
  7. Clostridium difficile infection의 진단 기준 : 1) 2일 이상, 하루 3회 이상의 설사 & 2) Toxin A or B가 대변에서 확인되거나, PCR or culture에서 Toxin-producing C. Difficile이 확인되거나 pseudomembrane이 대장에서 확인되는 경우
  8. 2주 미만의 발열과 목 통증은 감염으로 인한 reactive LN을 시사한다. 2cm 이상의 LN은 malignancy와의 감별을 요하기 때문에 조직검사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9. 젊은 나이의 여성에서 발견된 lymphadenopathy 증례에서 CT 상 LN들이 hypodense, homogenous하게 관찰되고, 조직 검사에서 핵의 파편들이 관찰되며, CD 68 & Myeloperoxidase 면역 염색 양성 소견을 보인다면 Kikuchi’s disease가 의심되는 증례이다. Kikuchi’s disease의 치료로는 NSAID를 사용한다.
  10. (18 기출) 여자환자에서 발생한 LAP 증례로 조직검사에서 reactive follicular hyperplasia와 cluster of epithelioid cells, patches of monocytoid B lymphocytes granuloma가 형성된 소견이 확인된다. 이는 toxoplasmosis 증례의 전형적 조직 검사 소견이다. Toxoplasmosis의 대부분은 self-limiting하여 건강한 성인에선 observation 할 수 있다. (심각한 case이거나, 면역 저하자, 임산부에서는 pyrimethamine/sulfadiazine 사용 고려)

Immunization Principles and Vaccine Use
  1. 생백신의 접종 금기 사항 : 임신, 면역 결핍
  2. 65세 이상이라면 인플루엔자, 폐렴사슬알균, DTap, 대상포진에 대한 접종이 필요하다. 폐렴사슬알균백신의 경우 PPSV 23을 1회 접종하거나, PCV 13과 PPSV23을 순차적으로 1회씩 접종해야 한다.
  3. (20 기출) 30세 임산부가 수두 환자에 노출되어 내원, 치료 방침을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는? 혈청 varicella zoster IgG (VZV immunoglobuin 투약 필요성 확인 위해 시행)
  4. A형 간염 백신 접종 시에는 1차, 2차 사이의 최소 접종 간격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늦춰서 맞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앞당겨서 맞는 것은 면역 반응이 충분치 않을 수 있어 안된다. 6개월 이상의 간격을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앞당겨서 맞은 접종력은 접종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5.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은 (가다실) 총 3회의 접종이 권고된다. 접종 시기를 놓쳐도 정한 횟수만 접종하면 된다.
  6. 파상풍은 한 번 걸려도 면역이 생기지 않고 반드시 백신을 통해서만 antitoxin이 생성된다. 성인형 Td, Tdap를 맞은 이후로는 10년마다 한 번씩 Td/Tdap를 맞아야 면역이 유지된다. 마지막 접종이 5년 이내라면 clear wound, dirty wound와 관계없이 Td 및 TIG 모두 불필요하다. TIG는 dirty wound에서 백신 접종력이 미상이거나 3회 미만일 때만 필요!
  7. 임산부에서 접종이 적극 권장되는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와 Tdap! (임신부는 임신 주수에 관계없이 인플루엔자를 10-11월에 접종한다)
  8. 6개월 미만의 영아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이 아니다.
  9. 임산부에서 백일해 예방접종의 적절한 시기는 임신 27주-36주 사이이다.
  10. 인플루엔자 약독화 생백신은 만 50세 이상의 상대적 고령 인구에서는 금기이다.
  11. Zoster, MMR, Rotavirus, Varicella에 대해 현재 이용가능한 vaccine은 모두 생백신이다. 면역억제제를 쓰고 있는 환자에서 생백신의 접종은 금기이다.
  12. 고령에서는 인플루엔자 예방효과는 낮으나 인플루엔자로 인한 합병증 발생률을 유의하게 낮춘다. 항암치료 중인 환자라면 항암치료 시작 2주 전에 접종하도록 권고한다.
  13. 건강한 성인에게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예방접종
  14. 대상포진을 앓은 경우 자연면역을 얻는 효과가 있으나 예방접종을 원하는 경우 접종이 가능하며, 앓은 이후로부터 최소 6-12개월이 경과한 후 접종하는 것을 권장한다.
  15. N95 mask는 공기 예방 지침에 따라 착용해야 한다. 공기 전파 가능한 경우는 (활동성 결핵, 홍역, 수두, 파종성 대상포진)이 있다. 이 질환군은 음압격리가 원칙이다.